■ 출처
- 도서 :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저자, 오노 요시나오 외 1인 / 번역, 신상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624702
■ 요약 배경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은, 특정 가치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이를 지원하는 방법. 그리고 타사람들과의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방법들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 프레임워크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람들간 공유를 위해 정형화시킨 프레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산업에서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론칭되어 유의미한 가치로 인정받기까지 다양한 Biz 문제들입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는 것을 돕는 도구이다. 이에, 향후 기획 및 분석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어 도서를 요약 정리했다.
■ 요약 구분
참고로, 본 게시글에서는 '특정 가치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프레임워크'의 아래 두 가지를 정리했다.
- 1. 문제 도출과 과제 설정하기
- 2. 시장 분석하기
[이미지01] 프레임워크별 활용 구분 및 관계성 정의
■ 요약 내용
1. 문제 도출과 과제 설정하기
- STEP1. 문제를 도출한다, ‘이상적인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해 문제를 시각화한다’
구분 | 내용 |
AS-IS/TO-BE | - 정의 : 이상적인 모습(TO-BE)와 현재의 모습(AS-IS) 간 차이를 시각화하고 그 간극을 좁히는 방법을 찾을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이상적인 현재 모습을 정리 및 그려서 차이점을 분석 |
6W2H | - 정의 : 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8개 질문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 대해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주제 및 문제를 가운데 정의하고 6W2H로 질문 →WHO : 사람이나 조직, 역할과 같은 주어를 정의 →WHAT : 문제나 현상, 상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대상을 정의
→WHOM : 타겟이나 관계자와 같은 대상을 정의 →WHEN : 실행이나 납기일과 같은 기간이나 타이밍을 검토 →WHERE : 장소나 위치와 같은 지리 정보나 범위를 검토 →WHY : 목적이나 취지, 의도나 전제 조건, 원인 등을 정의 →HOW : 방법이나 프로세스, 절차나 순서, 구조 등을 정의 →HOW MUCH : 시간이나 자본, 안전 자산 같은 자원을 검토 |
5Whys | - 정의 : 문제에 why란 질문을 반복하면서 문제 발생 원인을 추전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에 왜?란 질문하기 →②왜?란 질문을 물어보는 분석 →③처음 정의한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이 들때까지 반복(①-②과정) |
통제 가능/불가능 | - 정의 : 노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구분하는 프레임워크 →통제 가능 요소 : 자신의 행동과 생각에 기안한 문제 등 →통제 불가능 요소 : 사회적인 동향이나 업계의 흐름, 거래처 사정 등 - 방법 : →①문제점 정의 : 가능 및 불가능을 고려하여 문제점 분류 →②함께 논의 └분류가 적절한지? └통제 가능 요소 중, 주목할 것이 무엇이고 해결하려면 어떻게 할지? └통제 불가능 요소 중, 어떻게 해볼 수 없는지? |
- STEP2. 문제를 정의한다, ‘도출된 문제와 수집된 정보를 정리한다’
구분 | 내용 |
로직 트리 | - 정의 : 어떤 대상을 작게 분할하면서 전체에서 부분까지 정리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문제 정의 : 로직 트리의 시작점에 겪는 문제를 그대로 작성 →②주요 원인 정의 : 문제에 왜?란 질문하여 주요 원인을 도출 →③원인 세분화 : 원인 도출 결과를 다시 왜?란 질문하여 더 깊게 원인 분석 →④트리 정리 : 충분한 정보가 도출되었으면 논리적인 관계를 파악 |
과제설정 시트 | - 정의 : 지금까지 도출된 문제를 정리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 과제를 정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해결할 문제를 하나로 설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정의 (단,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과제를 도출할 수 있지만 1개만 도출) |
- STEP3.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실행할 과제의 우선순위를 생각한다’
구분 | 내용 |
긴급도/중요도 매트릭스 |
- 정의 : 어떤 항목의 우선순위를 긴급도와 중요도 항목으로 정리한 후 어느 것을 선택할지 검토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매트릭스 영역에 맞춰 과제를 배치하는 우선순위 정의 |
의사결정 매트릭스 |
- 정의 : 과제, 아이디어 등 대안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평가할 대안을 선별하고 과제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간결하게 작성하여 평가항목(긴급성, 중요성, 현실성, 수익성, 효과성, 장래성, 우위성, 전개성, 영향력)에 가중치를 두고 대안을 평가 |
2. 시장 분석하기
- STEP1. 거시적 환경과 자사를 분석한다, ‘업계의 판도를 읽고 자사의 현재 위치를 확인한다’
구분 | 내용 |
PEST 분석 | - 정의 : 자사의 사업이나 조직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 환경 요인을 다루는 프레임워크 - 방법 : 정치, 경제, 사회, 기술의 관점에 따라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정의 (다양한 사람을 참여시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3~5년 이내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 단위로 상상하여 정의) |
5Force 분석 | - 정의 : 5개 관점을 통해 업계의 '경쟁구도, 시장매력 등'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판매자 교섭력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는 판매자가 자사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를 정리 →②구매자 교섭력 : 서비스를 구매하는 구매자의 교섭력을 강화하는 요소를 정리 →③업계의 경쟁 : 업계 내 '어떤 경쟁이 발생하는지?, 어떤 전략 및 전술이 숨어있는지? 등'을 수집하고 정리 →④신규 참여자 위협 : 업계의 진입 장벽 및 신규 참가자를 확인하고 정리 →⑤대체품 위협 : 기존 서비스의 니즈에서 더 높은 퍼포먼스로 충족되는지 요소 정리 |
VRIO 분석 | - 정의 : 경영자원과 활용능력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RBV : 기업 경쟁우위는 '경영자원, 활용능력 등'에 좌우된다는 시각 - 방법 : 분석 대상이 되는 자원을 설정하고, 각 자원의 정보를 확인하여 수준을 평가 이후, 평가 결과를 통해 어느 자원을 강화하면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강화하면 좋을지? 등 향후 대책의 방향성 정리 →평가지표 : 경제가치(V), 희소성(R), 모방 곤란성(I), 조직(O) |
SWOT 분석 | - 정의 : 자사를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자사 전체(OR 특정사업)을 대상으로 4개 요소에 대한 작성 및 평가 →내부 환경 : 자사가 보유한 요소(사람, 자원, 자본 등) →외부 환경 : 자사를 둘러싼 요소(시대 흐름, 업계동향, 주요이슈 등) |
- STEP2. 고객을 분석하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을 이해한다’
구분 | 내용 |
파레토 분석 | - 정의 : 전체 인원의 20% 사람들이 전체 결과의 80%를 차지한다는 법칙 →자사에 기여도가 높은 요소가 무엇이고 자원을 어디에 얼마나 할애할 것인지 생각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파레토 법칙에 근거하여 자사 기여도가 높은 요소를 분석 →관점 : 파레토 법칙에 근거해 기여도가 높은 요소를 다관점으로 분석 └①매출 실태정보를 집계하고 시각화 └②정보를 정리하고 향후 대응 방침을 세울 수 있도록 그룹 생성 └③그룹별 특징, 공통점,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 및 방향성 검토 |
RFM 분석 | - 정의 : 자사의 우량 고객을 탐색 및 분류하는 방법으로써 고객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마케팅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축(최근구매일, 구매빈도, 총구매액 등)과 지표(분석기간)를 정의 →②수집한 고객별 매출 데이터를 고객목록에 넣어 총점을 계산 →③총점을 매기고 그룹별로 나누어 전략(전술) 정의 및 실행 |
페르소나 차트 | - 정의 :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정보를(기초정보, 생활패턴 등)를 고려해 대표(우량) 고객을 분류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타겟을 추출하여 가상의 페르소나를 정의 →②주변사람, 인터뷰, 설문조사 등 방법으로 페르소나의 정보 수집 |
공감 지도 | - 정의 : 페르소나가 처한 상황, 감정 등을 이해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프로필(사진)을 리스트에 추가 →②일상에서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생각을 하는지, 무엇을 느끼는지 등 정보 정의 |
고객여정 지도 | - 정의 : 페르소나가 자사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체험 과정을 시간 순서로 정의한 프레임워크 - 방법 : →①페르소나가 최종목적지까지 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정의 →②단계별로 취하는 행동 및 터치포인트 작성 └터치포인트 : 웹사이트, 블로그, 애플리케이션, 예약시스템, 오프라인매장, 전단지 등 →③단계별로 긍정 및 부정의 심리 상태 작성 →④갖고 싶은 물건, 하고 싶은 일, 직면한 과제 등 니즈 작성 |
- STEP3. 경쟁사를 분석한다, ‘자사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경쟁사를 통해 자사를 이해한다’
구분 | 내용 |
4P 분석 | - 정의 : 4가지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 수립하거나 분석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
4P+TV 분석 | - 정의 : 4P에서 2가지를 추가하여 마케팅 관점에서 경쟁사 분석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타겟(Target) :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가치의 고객 계층, 성향 등 →가치(Value) : 상품과 서비스가 아닌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가치 - 방법 : →①분석 대상이될 경쟁사를 정의하여 자사와 경쟁사 비교 분석 →②바이럴 조사, 현장 관찰조사, 판촉물 정보, 광고 등을 통해 정보 수집 |
가치사슬 분석 | - 정의 :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를 사슬처럼 연결한 시각화 지표 (자사와 타사를 분석할 때 경쟁우위, 활동별 비용 및 기여도 등을 파악하는 지표) - 방법 : →①업종에 맞는 가치사슬을 시각화(업종별 상이한 차이가 존재) →②각 가치사슬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활동내용, 특징 등을 정리 |
핵심역량 분석 | - 정의 :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능력 중, 타사는 흉내내기 어려운 핵심 능력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분석항목 : 큰 카테고리에 맞게 수치화 가능한 항목을 정의 →②조사대상 : 비교할 대상에 대한 정의 →③정보 수집 및 분석 : 정보를 수집하고 명확한 채점 기준에 맞게 채점 수행(VRIO분석 등 활용) →④핵심역량 정리 : 기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어떤 도움이 될지? 등 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