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도서 :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저자, 오노 요시나오 외 1인 / 번역, 신상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624702
■ 요약 구분
참고로, 본 게시글에서는 '특정 가치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프레임워크'의 아래 두 가지를 정리했다.
- 3.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끌어내기
- 4. 전략 수립하기
[이미지01] 프레임워크별 활용 구분 및 관계성 정의
■ 요약 내용
3.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끌어내기
- STEP1.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상하다, ‘아이디어를 싹 틔울 선택지를 만든다’
구분 | 내용 |
브레인라이팅 | - 정의 : 여러 사람이 돌려보는 회람문서, 롤릴페이퍼 처럼 앞 사람의 아이디어에 뒷사람이 얹혀가면서 사고를 넓히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주제 범위가 명확한 아이디어 설정 →②설정한 아이디어에 맞는 첫번째 키워드와 행 설정 →③첫번째 키워드와 행에서 떠오르는 두번째 키워드 설정(①-③ 반복) |
만다라트 기법 | - 정의 : 격자 모양의 가운데에 중심 테마를 쓰고 그 주변 칸에 연상되는 아이디어, 키워드를 넣는 사고 확장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격자 모형의 한가운데 중심 키워드를 설정 →②중심 키워드를 시작으로 연상되는 8개 키워드를 설정 →③8개 키워드에 인접한 격자의 가운데를 설정, 키워드별 8개 키워드를 설정(①-③ 반복) |
형태 분석법 | - 정의 : 분석할 주제, 과제 등을 변수(요소)로 분해하고 분해된 요소를 조합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아이디어를 도출할 주제 설정 →②주제에 맞는 3개 설정(최대 5개) →③주제의 각 변수에 맞는 요소를 작성(요소는 많을수록 좋음) →④주제의 변수 및 요소를 결합하여 아이디어 도출 |
시나리오 그래프 |
- 정의 : 요소을 나열하고 이들의 조합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를 4배 변수로 설정 →②4개 변수별로 6개 요소 설정(요소는 많을수록 좋음) →③변수별 나열한 요소들을 결합하여 아이디어 도출 |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
- 정의 : 아이디어가 아쉽고 더 좋은 방법이 없을지 고민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기존 생각을 9개 질문으로 생각) - 방법 : →①주제를 정하고 개략적인 아이디어를 정의 →②9개(전용, 응용, 변경, 확대, 축소, 대체, 재배치, 역발상, 결합)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 확산 |
- STEP2. 아이디어의 형태를 만든다, ‘아이디어를 정하고 수렴한다’
구분 | 내용 |
아이디어 시트 | - 정의 : 아이디어를 생각 및 정리를 머리 밖으로 꺼낼 때 사용하는 시트 - 방법 : →①스케치 : 주제에 관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종이에 그리면서 구체화 →②언어 표현 : 스케치된 그림에서 설명할 수 있는 요소를 텍스트로 표현 →③아이디어 정리 : 채워진 내용에 다른 사람 의견을 반영하여 불필요한 부분 정제 |
스토리보드 | - 정의 : 이상적인 고객 체험 과정을 시간순으로 나열해 스토리를 그려가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문제상황 그리기 : 스토리보드는 과제 ,니즈, 고민 등으로 문제를 겪는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1~3 페이지) →②문제해결 그리기 : 문제가 해결되는 최종 목표를 나타내는 것(4 페이지) →③문제해결 과정 : 현재 상황에서 최종 목표에 이르기까지 문제 해결 과정을 나타내는 것(2~3 페이지) →④스토리보드 다듬기 : 1~4 페이지를 모두 채웠다면 새로운 종이에 옮겨 그리기 그리고 각 프레임의 대사를 텍스트로 추가하여 정보가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 |
- STEP3.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선택한다. ‘실생활 아이디어를 선택하다’
구분 | 내용 |
장단점 목록 | - 정의 : 대상의 장단점을 정리하여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게 만든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주제 설정 : 검토할 주제를 결정 →②장단점 정의 : 주제의 장단점을 작성하고 항목을 중요도에 따라 채점(5점 만점) →③의사결정 : 장단점 목록들의 요소와 중요도를 비교하며 어떤 대응을 택할지 결정 |
SUCCES | - 정의 : 아이디어에 대해 자신의 평가를 포함해 타사의 관점으로 객관적 평가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SUCCES 6개 관점으로 평가) - 방법 : →사전준비 : 아이디어 개요 정리, 평가 대상의 아이디어 내용을 간단히 정리 →①평가 : 각 항목에 맞춰 아이디어 평가(O, △ 같은 기호 이용 / 1~5점 점수 평가) →②개선할 점 정리 : 평가 결과를 살펴보고 아이디어 개선을 위해 고려해 야할 것 |
페이오프 매트릭스 |
-정의 : 효과와 실현 가능성을 2개 축으로 하는 매트릭스로써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선택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방법 : →사전준비 : 아이디어 준비, 효과와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할 아이디어를 준비 →①아이디어 배치 : 사분면 매트릭스를 구성하고 준비된 아이디어를 영역에 배치 →②평가 및 선택 : 나열된 대안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평가 및 선택(효과도 높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 위주 탐색) |
4. 전략 수립하기
- STEP1. 전략의 방향성을 생각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생각한다’
구분 | 내용 |
BCG 매트릭스 |
- 정의 : 시장의 성장률과 점유율을 축으로 매트릭스를 만들어 자사의 사업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자사의 사업 배치 : 사업의 규모에 따라 원의 크기를 다르게 구분하여 매트릭스 상에 사업 표기 →②전략 수립 : 각 사업의 전략을 향후 어떻게 전개할지 방안 수립 (최적의 배치는 수익주종 사업에서 돈 벌어 개발사업에 투자하여 MS를 확보하고 사업이 성장하도록 관리) |
앤소프 매트릭스 |
- 정의 : 시장(고객)과 제품을 기존과 신규로 나누어 자사의 사업을 어떻게 성장시킬지 전략을 고민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침투전략 고민 : 기존 시장에서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 →②개발전략 고민 : 기존 고객에게 신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③개척전략 고민 : 새로운 영역이나 타겟과 같이 이제까지 접근하지 않았던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을 모색 →④다각화전략 고민 : 신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전개할 방법을 모색하고 4개 다각화 전략 유형으로 분류 └수평화 다각화 : 같은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 └수직형 다각화 : 가치사슬의 앞단계나 뒷단계로 사업 확대 └집중형 다각화 : 기존 제품과 비슷한 제품으로 새로운 분야 개척 └집성형 다각화 : 기존 제품과 전혀 다른 제품으로 새로운 분야 개척 |
크로스 SWOT 분석 |
- 정의 : 강점, 약점, 기회, 위기 관점에서 매트릭스를 구축하여 전략 방향성을 검토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정보기입 : SWOT분석에서 도출한 정보를 각 요소에 맞게 기입 →②전략고민 : 사분면의 각 영역별 적절한 전략을 정의 |
STP | - 정의: STP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프레임워크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 비슷한 특성, 니즈를 갖는 집단을 분류하는 것 →타겟팅(Targeting) : 세그멘테이션을 통한 세분화 대상이 공략할 시장 →포지셔닝(Positioning) : 제공할 가치를 결정 - 방법 : →①세그먼트 분할 : 참여하고 싶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네이밍 진행 └참고, 시장 세분화 기준에는 지리적, 인구통계, 심리적, 행동변수 등이 있음 →②타겟 정의 : 분할 세그먼트 중 공략하고 싶은 시장 선택 └참고, 시장 선택 기준에는 성장성, 경쟁상황, 우선순위, 도달 가능성, 고객반응 등이 있음 →③포지셔닝 생각 : 선택한 시장에서 자사의 어떤 서비스로 승부를 볼 것인지 검토 |
포지셔닝맵 | - 정의 : 시장에서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자사의 포지션을 찾을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매트릭스 축 설정 : 가로, 세로 축에 들어갈 요소 결정(고객이 서비스를 인지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선택) →②경쟁사와 자사의 포지션 검토 : 경쟁사 위치를 가늠하여 매트릭스 배치(경쟁사 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위치할 포지션 검토) |
- STEP2. 실현 방법을 모색하다,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구분 | 내용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 정의 : 고객에게 지속적 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방법 : →①요소별 정보 기입 : 9개 요소 관련 정보 기입(아래 표 참고) →②부족한 부분 보완 : 9개 요소를 정리한 다음 부족한 것이 있다면 보완(페르소나 차트, 4P_TV분석, 가치사슬 분석 등 활용 가능) →③내용 다듬기 : 지금까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다듬어 BM캔버스 완성 |
비즈니스 스키마 |
- 정의 : 스키마는 개요, 윤곽, 도해, 도식을 의마하며, 체계적 그림을 표현하여 제 3자가 보더라도 이해 가능하도록 도식화 - 방법 : →사전준비 : 정보 정리, 비즈니스 스키마에 관한 정보화 정보를 수집(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요소 정리 여부 확인) →정보배치 : 정보가 정리되면 사람/자원/자본의 관계와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 |
AIDMA | - 정의 :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를 시각화한 프레임워크 - 방법 : →사전준비 : 페르소나 설정, 구체적인 상황을 상상할 수 있도록 가상의 고객 설정 →①고객 상태 정의 : 인지부터 구매까지 각 단계에서 고객이 경험하는 것을 정의 └예시, 어디에서 어떤 정보를 접하고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 등 →②고객 니즈 정의 : 각 단계별 고객이 바라는 것, 곤란한 것, 과제 수행할 것을 정의 →③커뮤니케이션 방안 수립 : 지금까지 정의한 상황과 니즈를 참고해 방안 모색 └참고, 커뮤니케이션은 고객과 상호작용으로써 광고, 이메일, 전단지 등 고객과의 소통 수단을 의미 |
칸트차트 | - 정의 : 프로젝트나 태스크를 관리할 때 사용되는 막대 그래프 모양의 작업 알림표 - 방법 : →정리 : 태스크 정리,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에 이르는데 필요한 작업 정리 →①태스크 기입 : 태스크를 분류하고 실행할 순서대로 나열 └태스크가 많으면 로직 트리, MECE 등으로 태스트 트리를 만들고 칸트차트 생성 →②태스크 기본정보 기입 : 태스크의 기본 정보(이름, 시장 및 완료일, 담당자명 등)을 작성 →③태스크 실행기간을 시각화 : 언제 어떤 타이밍에 실행할지를 막대 그래프로 표현 |
조직도 | - 정의 : 사업을 실행, 운영할 떄 필요한 부문을 도식화한 것(부서의 편성 및 역할, 직무간 관계 등) - 방법 : →사전준비 : 구성요소 파악, 조직을 구성하는 부문, 구성원, 관계자 등을 작성 →관계정리 도식화 :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정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는 것 |
- STEP3. 목표를 설정한다, ‘전략과 전술에 구체적인 수치를 넣는다’
구분 | 내용 |
로드맵 | - 정의 : 미래의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 (시간, 비용 등 필요한 자원을 더해가면서 목표에 이르는 길을 명확히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사용) - 방법 : →①목표 설정 : 도달하고 싶은 목표, 미래 모습을 우측 상단에 작성(구체적 계획을 위해 목표일도 함께 설정) →②현황 기재 : 목표 대비 현재 모습을 좌측 하단에 작성 →③중간목표 설정 : 단계적인 목표를 통해 최종 목표에 이르게 설정(최종 목표 기준으로 단계적으로 성취할 목표 설정) →④전략과 체계 정의 : 단계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 전략과 조직 체계 검토 └시장전략 : 마케팅, 프로모션, 영업전략, 상품전략 등 고객에게 가치 제공 └조직체계 : 인재채용, 역량개발, 시스템 구축, 자금조달 등 조직 내부에 관여하는 것 |
KPI 트리 | -정의 :사업 운영 시, 개인과 조직의 KGI(핵심목표지표)를 중간지표인 KPI(핵심수행지표)로 분해하여 진척을 정량적으로 관리해 개선할 수 있게 만든 프레임워크 -방법 : →주의 : KPI분해할 때 지표 단위를 고려(보다 세분화하면 고객분류/상품종류 고려) →①KGI 설정 : 트리의 정점에 목표가 되는 KGI를 설정 └예시, 기업의 KGI는 매출액이다 →②KPI 분해 : 설정한 KGI를 어떤 KPI로 분해할지 생각 └예시, 매출액을 고객 수/객단가로 분해하고 다음 더 작은 KPI로 분해 |
AARRR | - 정의 : 고객 획득에서 수익화까지 5단계 과정으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KPI를 설정하여 가설 검증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고객체험 과정 기입 : 고객이 경험하는 가치 체험을 흐름에 맞게 기입 →②KPI 및 목표치 설정 : 각 단계의 KPI와 목표치를 설정 →③측정 데이터 정리 및 개선한 수립 : 측정 데이터를 정리한 후 분석(단계별 비율로 어느정도 높일지 생각하며 개선점 정리) |
SMART | - 정의 : 목표가 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성과 연결 가능, 기한 등으로 목표 점검하고 수준을 점검하는 프레임워크 - 방법 : →①구체적 목표 설정 : 현재 설정한 목표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목표 설정 →②결과 측정 확인 : 목표의 달성 여부/진척 상황을 정략적으로 측정가능한지 확인 →③달성 가능한 목표인지 확인 : 목표 수준의 높낮이 등 실현 가능성 확인 →④성과로 연결되는지 여부 : 조직 전체의 상위 목표에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 →⑤기한 설정 확인 : 언제까지 목표를 이루어야 할지 생각 |